본문 바로가기
나의_하루

[회사원의난임일기5] 난포 개수 확인 + 추가된 배란억제주사 '세트로타이드'

by 또밤_ 2026. 1. 15.
반응형

 


[진행과정]

첫번째 방문(시험관 시작 1일차)

- 시험관 시술을 위한 난소검사(초음파)/피검사/심전도검사 진행

- 고날에프 (난포 성장 촉진 주사) 900IU 처방

두번째 방문 (시험관 시작 5일차)

- 초음파로 난포 개수 확인

- 추가 주사 처방 : 고날에프 900IU, 세트로타이드 3회분


 

 

1. 난포가 어느정도 자랐는지 확인하고 추가 처방을 받기 위해, 병원 방문.

오후 2시 예약이었는데 반차쓰고 점심 스킵하고 부랴부랴 병원으로 갔더니, 1시가 좀 넘었다!

삼신아이플래닛 휴게시간은 12:30-01:30 

 

운영시간 전이라 겸사겸사 당도 채울겸 근처 편의점에서 코코아 한잔을 하고, 1시 30분쯔음 들어갔는데 이미 몇분이 기다리고 계셨다.

 

 

2. 접수를 하고, 대기 시작.

먼저 온 순서대로 진료를 하는건지, 예약 시간 순서대로 하는건지는 잘 모르겠으나 ㅎㅎ..!

예약시간인 2시가 될때 쯤 진료실에 들어갔다.

진료실에 들어가자마자 바로 초음파실로 안내받아서, 옷 갈아입고 수치의자로^^...............

이 의자는 앉아도 앉아도 적응되지 않는다.

 

 

3. 초음파 확인 후, 다시 진료실에가서 앉았다.

역시나 오늘도 나팔관 그림이 그려진 메모지에 적고 그리며(?) 설명해주시는 송지홍 원장님!

양쪽 난소에 각각 6개, 7개 난포가 자라고 있다고 괜찮은 갯수라고 해주셨다. 

나중에 찾아보니 보통 고날에프를 맞고 난포가 8-15개가 성장되는 것이 가장 정상적인 범위라고 해서 마음이 더 놓였다! 

 

 

 

4. 이제부터는 난포성장 주사 외에 세트로타이드라는 주사를 추가해서 3일 뒤에 다시 한 번 난포 성장을 확인하고 난자채취일을 정하기로 했다. 아마도 난자채취일은 그 날로부터 3-4일 뒤가 될 것 같다는 원장님의 의견..! 

뭔가 시험관을 시작하자고 마음먹자마자 후다다닥 진행되는 느낌이라 기분이 이상했다.

내가 난자채취라니..?

 

5. 진료실을 나와서 다음 진료일 시간 예약을 하고, 주사실로 안내받았다.

오늘도 친절한 안내지!

 

 

6. 오늘은 처음보는 주사선생님이 계셨다.

난포성장주사인 고날에프 펜 900IU를 다시 처방받았고, 이번에는 세트로타이드라는 주사 3차분도 추가로 처방받았다. 

세트로타이드는 배란을 억제해주는 약품으로, 성숙된 난자가 채취일 전 배란되지 않도록 막아주고 난소에서 난포가 더 성숙해질 수 있도록 시간을 벌어주는 역할을 한다.

고날에프랑은 다르게 진짜 주사기 모양에 쫄았지만, 이번에도 자세히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해주시는 주사선생님!

이 날도 갓 처방받은 고날에프와 세트로타이드를 주사실에서 선생님과 함께 맞았다.

확실히 진짜 주사기라 그런가... 세트로타이드는 찌르는 느낌이 아주 확실하게 났다. 

주사바늘을 좀 더 얇은걸로 교체해주신 것 같은데, 그마저도 맞고 나서도 한동안 찌른 부분이 따끔하게 느껴지는 정도고 다음날에도 찌른 부분이 확 티가 난다.

 

<세트로타이드 주사 방법>

1. 주사기에 노란색 주사바늘을 연결한다.

2. 약병 뚜껑을 열어 주사바늘이 들어갈 고무팩킹을 알콜솜으로 소독한다.

3. 주사바늘을 약병에 찔러 주사기 안에 있는 액체를 약병으로 옮긴다.

4. 약병에 들어있는 가루와 액체가 잘 섞이도록 흔들어 준 뒤, 거꾸로 뒤짚어 주사기로 액체가 옮겨갈 수 있도록 한다.

5. 약병에서 주사바늘을 빼고 해당 주사바늘을 회색바늘로 교체한다.

6. 주사기에 공기가 없어지도록, 바늘을 하늘로 향하고 톡톡 쳐준다.

7. 주사할 아랫배(피하지방)를 알콜솜으로 닦고, 주사바늘 뚜껑을 제거하여 수직으로 찌른 후 약품을 투입한다.

8. 약품을 모두 투입한 후 10초 정도 기다렸다가 주사바늘을 빼고 찌른 부분을 알콜솜으로 소독한다.

※ 한 쪽에 고날에프, 세트로타이드 맞지 말 것 (양 쪽에 한 번씩!)

※ 주사할 때 했던 부분만 찌르지 말고 여기저기 골고루 주사하기!

 

 

7. 내일부터는 아침에 배 양쪽에 각각 고날에프 펜, 세트로타이드를 맞아야 한다.............

1일 2 주사라니..! 거기다 집에 와서 보니 한 번도 고날에프 맞고 멍든적 없었는데 오늘따라 배에 멍이 들어있었다ㅠㅠ

선생님 앞이라 긴장해서 주사맞고 문지른듯^^;

 

멍 보니까 살짝 서글퍼졌지만, 그래도 나팔관조영술이나 기타 산전검사의 결과가 썩 좋지 않았던 것과는 달리 시험관 시작 이후로는 모든게 착착착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서 다행이다 싶다!

난자도 건강하고 좋은 친구들로 잘 채취되길!

 

13시30분 병원 IN - 접수 → 진료 및 초음파 (난포 확인) 주사실 상담실 → 수납   14시20분 OUT

 

 

비용

진료 및 피검사 91,700  
약국 12,100 페마라, 항생제3일분
히코시 219,000  
남성검사 50,000  
검사지비원(여) -130,000 계좌입금
검사비지원(남) -50,000 계좌입금
신선배아 지원금 (1차) -1,100,000  
진료/초음파/피검사/심전도검사/약품비 28,090 고날에프900IU
영양제 130,000 남녀 1개월분
진료/초음파/추가약품 8,270 고날에프 900IU, 세트로타이드 3회분

* 지원금은 발생한 비용에서 본인 부담금을 제외하고 차감

 

반응형